반응형
1️⃣ UDP (User Datagram Protocol)
UDP(User Datagram Protocol)는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로, 데이터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다. 특히 비디오 재생 또는 DNS 조회 같이 시간에 민감한 전송에 주로 사용된다.
2️⃣ UDP 특징
- 비연결형 : UDP는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신뢰성이나 흐름 제어를 보장하지 않는다.
- 빠른 속도 : 연결 설정과 흐름 제어 기능이 없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TCP보다 빠를 수 있다.
- 신뢰성 부족 : 데이터 전송 중 전송 순서가 바뀌거나 데이터 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
- 통신 방식 : 1:1 or 1:N or N:N 통신이 가능하다.
- 비상태정보 : 연결 정보나 상태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송수신의 버퍼, 혼잡 제어 인자 등을 저장하지 않는다.
3️⃣ UDP Header (헤더)
1. 소스 포트 (Source Port )
송신자의 포트 번호를 나타낸다. 이는 UDP 패킷을 전송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식별하는데 사용된다.
2. 목적지 포트 (Destination Port)
수신자의 포트 번호를 나타낸다. 이는 UDP 패킷을 수신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식별하는데 사용된다.
3. 길이 (Length)
UDP 헤더와 데이터를 합친 전체 패킷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나타낸다. 이 값은 최소 8byte(UDP 헤더 크기) 이상이여야 하며, 추가로 데이터가 있는 경우 데이터의 크기를 더한다.
4. 체크섬 (Checksum)
오류 감지를 위한 체크섬 값이다. 송신 측은 UDP 패킷을 전송하기 전에 체크섬을 계산하여 포함시키고, 수신자는 패킷을 받은 후 체크섬을 다시 계산하여 송신 측이 보낸 값과 비교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다.
5. 데이터 (Data)
선택적으로 포함되는 필드로, UDP 패킷에 실제 전송되는 데이터이다. 데이터가 없는 경우 UDP 헤더의 길이만큼만 패킷이 전송된다.
UDP 헤더는 TCP 헤더보다 훨씬 간단하며, 연결 설정이나 흐름 제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UDP 는 TCP보다 속도가 빠르고, 실시간 통신에 적합한 것이다.
반응형